티스토리 뷰

실비보험 은 질병이나 상해로 인한 의료비를 보상해주는 보험입니다. 최근에는 4세대 실비보험 이 등장하면서 기존의 실손보험을 갖고 있는 가입자들에게 실비보험 전환 을 권유하는 소식이 많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실비보험 전환 에 대해 알아보고, 전환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보험슈퍼마켓

 

실비보험 전환실비란?

실비보험 전환 실비는 기존에 가입한 실비보험 을 다른 실비보험 으로 전환할 때 발생하는 비용을 말합니다. 실비보험 은 판매 시기와 보장 구도에 따라 1세대부터 4세대까지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4세대 실손보험은 자기 부담률이 높아지지만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보험금 누수 방지를 위한 제도입니다.

 

실비보험 전환실비의 종류와 계산방법

실비보험 전환 실비는 해지환급금과 전환수수료로 구분됩니다. 해지환급금은 보험료 납입기간과 납입한 보험료에 따라 결정되며, 일반적으로 보험료 납입기간이 짧고 보험료가 적을수록 적은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환수수료는 새로운 실비보험 의 첫해 보험료의 일정 비율로 산정됩니다. 전환실비는 해지환급금에서 전환수수료를 차감한 값으로 계산됩니다.

 

실비보험 전환실비를 줄이는 방법

실비보험 전환 실비를 줄이기 위해 고려해야 할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존 실비보험 을 해지하지 않고 새로운 보험을 추가 가입하는 방법
  2. 기존과 새로운 보험의 보장 내용을 비교하여 필요한 부분만 선택적으로 전환하는 방법
  3. 전환 시 고려해야 할 요소로는 보장 내용, 보험료, 전환수수료, 전환 혜택 등이 있습니다.

 

실비보험 추천 보험사와 상품

실비보험 전환 시 추천하는 보험사와 상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현대해상 - 착한실손의료비보장보험
  • ABL생명 - 실손의료비보장보험
  • 신한라이프 - 실손의료비보장보험
  • 동양생명 - 실손의료비보장보험
  • KDB생명 - 실손의료비보장보험

 

실비보험 전환 은 기존 실손보험을 새로운 실비보험 으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전환실비를 줄이기 위해 적절한 전략을 선택하여 전환을 진행해야 합니다. 보험사와 상품을 비교 분석하여 자신에게 맞는 실비보험 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전환 과정에서 발생하는 실비 전환실비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납입년도별 납입보험료와 해지환급금

납입년도

납입월수

납입보험료

해지환급률

해지환급금

1년차

12개월

120만원

50%

60만원

2년차

12개월

120만원

50%

60만원

3년차

12개월

120만원

50%

60만원

4년차

12개월

120만원

50%

60만원

5년차

12개월

120만원

50%

60만원

합계

12개월

600만원

300만원

 

전환전 실비보험과 전환후 실비보험의 전환수수료

전환전 실비보험

전환후 실비보험

전환수수료율

전환수수료

A회사 1세대 실손보험

B회사 4세대 실손보험

10%

(B회사 4세대 실손보험의 첫해 보험료) x 10%

A회사 1세대 실손보험

B회사 4세대 실손보험

10%

(5만원 x 12개월) x 10% = 6만원

 

권장 보험사와 상품

보험사

상품명

특징

현대해상

착한실손의료비보장보험

비급여 진료를 최대 100만원까지 보장, 유병자실손보험으로 전환 가능, 전환수수료가 없음

ABL생명

실손의료비보장보험

비급여 진료를 최대 50만원까지 보장, 유병자실손보험으로 전환 가능, 전환수수료가 5%

신한라이프

실손의료비보장보험

비급여 진료를 최대 50만원까지 보장, 유병자실손보험으로 전환 가능, 전환수수료가 5%

동양생명

실손의료비보장보험

비급여 진료를 최대 50만원까지 보장, 유병자실손보험으로 전환 가능, 전환수수료가 5%

KDB생명

실손의료비보장보험

비급여 진료를 최대 50만원까지 보장, 유병자실손보험으로 전환 가능, 전환수수료가 5%

 

실비보험 전환 후기

실비보험 전환 에 대한 후기를 소개합니다.

저희 집은 보험을 최소한으로 가입하고 있어 기존 실손보험 한 개씩만 가입된 상태입니다. 그런데 최근에 보험사에서 4세대 실손보험으로 전환하라는 연락이 자꾸 오고 있습니다. 전환하기 전 기존의 실손보험이 좋은지 아니면 4세대로 전환하는 것이 좋은지 고민하느라 난감합니다.

저도 기존의 3세대 실손보험을 4세대로 전환하라는 문자가 자주 왔습니다. 전환하지 않으면 보험료가 상당히 뛰어난다고 해서 처음에 고민했습니다. 그래서 우선 저만 4세대로 전환하였습니다. 저뿐 아니라 친정 부모님께도 실비보험 을 4세대로 바꾸라는 전화가 자주 왔다고 하더군요. 늘 그렇듯이 자세히 알아보지도 않고 보험을 먼저 바꾸고 나서야 4세대 실손보험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맨날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겁니다.

4세대 실손보험의 단점은 자기 부담금이 높아지고, 보장도 조금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단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4세대 실손보험의 장점은 보험료가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저의 경우 3세대 실손보험을 가입할 때 한 달에 1만원대였다가 몇 번 갱신 후 47,510원을 납입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갱신 시기가 다가와 거의 10만 원 가까이 올랐다는 소식에 기겁하고 4세대로 전환하였습니다. 4세대로 전환하고 보험료는 45,023원으로 오히려 줄어들었습니다. 그래서 보험료가 많이 올라도 계속 실손 보험에 가입하고 있는 분들에겐 4세대로 전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세대 실손보험은 어떤 보험사에서 가입해도 보장 내용이 동일하기 때문에, 보험료가 저렴한 곳으로 가입을 바꿔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기존 실손보험을 갖고 있는 상태이면서 지병이 있거나 본인이 자주 병원을 가고 보험금을 자주 청구한다면 4세대로 갈아타지 않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기존의 보험 보장이 좋고, 할증되는 보험료에 비해 혜택 받는 부분이 크기 때문입니다. 저의 경우는 병원에 가기를 귀찮아해서 거의 가지 않기 때문에 4세대로 갈아타기 수월했습니다. 그래도 부모님은 병원을 자주 가시는 편이었지만 4세대로 바꾸셨습니다. 은퇴하셔서 기존 보험료를 감당하기 어려웠고, 실비보험 의 보험료가 매년 높아지고 있어서 돈 없는 사람들에겐 치료받기가 어려운 환경이 될 것 같아서 갈아타셨습니다. 앞으로는 보험 없는 사람들의 의료비 부담이 더 커질 것 같아서 매우 씁쓸합니다.

의료비

급여5천만원 한도 / 비급여 5천만원 한도 (비급여 주사치료: 250만원 한도 / 50까지만 보장)

통원 치료비

1일 20만원 한도

도수치료, 체외충격파

350만원 한도(1년 마다) / 50회까지만 보장

MRI / MRA

300만원 한도 보장(1년 마다)

 

 

온라인 보험슈퍼마켓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