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3년 2월 1일부터 중신용에 속한 소상공인을 위한 "중신용 소상공인 특례 보증" 대출 지원이 시작됩니다. 이 제도는 중소기업 금융지원 방안의 일환으로 지역신용보증재단과 시중은행이 협력하여 실행되며, 총 1조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입니다.

 

중신용 소상공인 특례 보증이란?

중신용 소상공인 특례 보증은 중신용에 속하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적용되는 특별한 보증제도입니다. 이를 통해 소상공인들은 최대 3천만원의 대출을 받을 수 있으며, 보증비율은 95%이고 보증료율은 0.5%입니다. 또한, 대출금리는 일시상환일 경우 CD(91) + 1.5%, 5년 분할상환일 경우 CD(91) + 1.8%로 적용됩니다. 대출금은 사업체 운영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 지원 대상 및 자격요건

중신용 소상공인 특례 보증 대출은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하는 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지원됩니다. - 신용점수가 710~839점 이하인 소상공인 - 업력이 6개월 이상인 소기업 및 소상공인 다만, 휴업 또는 폐업, 세금체납, 대출금 연체, 사치 또는 사행성 관련 업종기업, 지역신용보증재단,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의 사고 대위변제기업, 융자지원 제외업종에 해당하는 경우는 대출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대출 지원 규모

중신용 소상공인 특례 보증 대출의 총 규모는 1조원이며, 소상공인은 최대 3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 기간 및 상환 방식

중신용 소상공인 특례 보증 대출의 대출 기간은 1년부터 5년까지 선택할 수 있으며, 상환 방식은 1년 만기 일시상환과 5년 상환(1년 거치 + 4년 분할상환)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출 금리는 일시상환 시 CD(91) + 1.5%, 분할상환 시 CD(91) + 1.8%로 적용됩니다.

 

신청 기간 및 접근성

중신용 소상공인 특례 보증 대출 신청은 2023년 2월 1일부터 가능하며,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현재 사업자로 사용 중인 은행에서 문의해야 합니다.

 

제한 사유

세금체납, 대위변제, 대출 연체, 사고 소상공인, 신용보증재단 보증 금지 기업은 중신용 소상공인 특례 보증 대출 지원의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결론

중신용에 속한 소상공인들을 위한 특례 보증 대출 지원이 시작됩니다. 최대 3천만원의 대출 한도와 우대된 보증비율, 보증료율, 대출 금리를 통해 소상공인들의 경영 안정성을 돕고 지역 경제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댓글